티스토리 뷰
ㅇ이가 좋지 않아 끼니를 대충 떼우는 분, 물렁한 것만 좋아하시는 분. 이제는 맛있는 음식 마음껏 드셔도 됩니다. 임플란트도 의료보험적용을 받아 아주 저렴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대상은 어떻게 되며 내가 직접 내야 하는 비용은 없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임플란트와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들을 모두 정리해 두었으니 끝까지 읽어 내려가시길 바랍니다.
시술 가격이 지역별로 병원별로 다릅니다. 시술 하시기 전에 가격 비교 견적을 받아보시면 더 저렴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요즘은 무료로 가격과 비교하고 리뷰도 볼 수 있다고 하니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목차>
-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대상
- 의료보험적용범위 및 비용
- 가장 궁금한 것 5가지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대상
임플란트라고 하면 너무 비싸서 엄두도 못 냈습니다. 임플란트 비용이 부담된다면 이제는 그 부담에서 벗어나실 수 있습니다. 왜 그런지 제가 자세히 알려드릴 테니 보러 가실까요?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대상에 해당하신 분 많은 분들이 지금도 많은 지원금을 받고 있습니다. 2014년부터 시행되었고, 그 기준이 점점더 완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다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에 대상자에 대해 핵심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대상
- 65세 이상으로 건강보험가입자 혹은 피부양자
- 부분무치악환자 (최소 이빨이 1개는 남아 있어야 함을 의미)
위 조건에서 보듯이 남아 있는 치아가 1개는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이가 하나도 없으신 분은 틀니를 하시고 혜택을 받아가실 수 있습니다.
현재는 65세 이상만 해당합니다. 젊은층들은 임플란트를 하려면 상당한 비용을 전액 본인이 지불하여야 합니다. 이에 그들은 의료보험적용을 확대해달라는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또한 무치악환자의 경우에도 임플란트를 할 때 비용 부분에서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적극 반영하여 검토중이라고 합니다.
2023년 8월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대상을 60세도 내리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정확히 발표되는 대로 다시 포스팅해드리겠습니다.
의료보험 적용범위 및 비용
임플란트는 원래 치아가 있던 자리에 인공치아를 심는 것을 말합니다. 의료보험 혜택을 받아 심는 경우 그 적용대상은 한정되어 있습닏. 현재 그 기준이 더 완화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적용범위는 어떻게 될까요?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대상 치아 범위
- 1인당 평생 2개 (한 해에 모두 하지 않아도 됨)
- 위 / 아래 / 왼쪽 / 오른쪽 상관없음
- 부분 틀니와 중복 급여 가능
- 치과의사의 판단에 의해 시술이 중단된 경우 평생 2개에 포함되지 않음
비용
- 기본 : 본인부담금 30% (임플란트 200만원이라면 본인 부담금 60만원)
- 차상위대상 : 희귀 난치성 질환자 (10%) , 만성 질환자 (20%)
- 본인부담상환제 제외
- 이를 심는 것이 아닌 다른 수술을 하는 경우는 의료보험 적용 불가
적용 예외
- 일체형 식립재료로 시술한 경우
- 이가 하나도 없는데 심는 경우
- 관골에 심는 경우 (성악골 관통한 다음)
- 비귀슴속도재관으로 시술하지 않은 경우
위에서 알려드린 내용을 다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대상에 해당되어 혜택을 받으시려면 평생 2개만 가능합니다. 어느 이빨이든 상관없습니다. 현재 부분 틀니로 사용하시는 분들도 평생 2개 지원금 받으실 수 있습니다.
완전 공짜는 아니며, 금액의 30%는 내셔야 합니다. 하지만 과거 몇 백만원을 내던 때를 생각하면 몇 십만원은 싸 보입니다. 임플란트 시술시 추가로 다른 진료를 보는 경우는 지원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가 하나도 없거나 공단에서 제시한 재료 외의 것을 쓰는 경우도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가장 궁금한 것 5가지
앞서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대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궁금한 사항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사람들이 많이 하는 질문들 5가지만 정리해보았습니다.
1. 임플란트 시술 도중 65세가 넘으면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 안됩니다. 의료보험적용 시기는 수술 시작일 기준으로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1차 시술을 64세에 받았고, 2차 수술을 65세 받는다 하더라도 수술 시작일이 65세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비용을 모두 본인이 내셔야 합니다.
2. 진료비 지불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 각 단계마다 진료비를 냅니다. 치료자는 해당 요양기관에서 1단계를 시작하고 다른 기관으로 이동이 제한됩니다. 만약 부득이하게 이동하는 경우는 임플란트 작업이 진행된 단계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아래 표에서 작년 치과 임플란트 진행단계별 행위수가 분류 및 상대가치 점수입니다. 참고하세요.
위 표를 보시면 단계별로 금액이 책정되고, 단계가 올라갈 수록 더 많은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식립재료도 금액이 다릅니다. 아래에 어떻게 조회하는지 알려드릴 테니 해당하시는 걸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 식립재료 상한 금액 조회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접속 → 요양기관업무 포털 서비스 → 심사기준 종합 서비스 → 치료재료 → 치료재료목록파일
3. 분리형 식립재료인 경우 모두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대상인가요?
→ 모두는 아닙니다. <치료 재료 급여 혹은 비급여 목록 및 급여 상한금액표>에 나와 있는 것을 기준으로 정합니다. 고정대 지대주 중 일부 품목은 비용효과성에 따라 비급여 적용입니다. 본인이 부담을 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 맞춤형 지대주는 비급여지만 임플란트 시술은 보험 급여가 적용됩니다. 맞춤형 지대주는 완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위의 상한금액표에서 제외되었습니다.
→ 일체형 식립재료는 재료비와 시술비 모두 비급여 적용으로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4. A 병원에서 진료를 시작하고 진행 중이지만 개인 사유로 인하여 B 병원으로 옮기는 경우 의료보험적용을 받을 수 있나요?
→ 원칙적으로는 진료를 시작하면 병원 혹은 의원을 옮기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진료를 시작한 병원에서 끝까지 진료를 받아야 모든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만약 개인 사유로 옮긴 다면 A 병원에서 진료한 단계까지만 지원이 되고, B 병원에서의 진료는 지원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 다만, 개인 사유가 아닌 요양기관이 폐업하여 어쩔 수 없이 병원을 옮긴 경우는 진료를 다시 시작하는 병원을 재등록하면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임플란트 대상자로 이미 등록한 다음 치료받고자 하는 치아 번호를 바꾸고 싶은 경우도 원칙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이 경우 등록된 치아번호를 취소하고 새로 등록하셔야 합니다. 이 때 지사에서 이전 치아 번호를 삭제한 후에 가능합니다.
5. 사후관리 기간의 시작 시점은 언제인가요?
→ 사후관리 기간의 시작은 3단계 보철수복에서 최종 보철물을 영구적으로 장착하고 교육을 한 후 그 종료일 다음 날부터 3개월동안 입니다.
→ 임시부착을 한 경우에는 보철수복이 완료된 것으로 판단하고 3단계에 대한 진료비는 청구할 수 있습니다.
→ 3개월이 초과되어 임시부착을 반복적으로 진행한 경우 처치와 관련된 행위료는 청구할 수 없습니다.
건강한 노후의 생활을 위해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대상에 65세 이상으로 확대한 것은 좋은 소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껏 비용이 너무 부담되서 치료를 하지 않으셨다면 위에서 알려드린 내용을 다시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건강하 치아로 맛있는 음식도 많이 드시고 생활의 질도 올리셨으면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국가지원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민건강보험공단 환급금 조회 지급대상 신청 (0) | 2023.09.25 |
---|---|
자녀장려금 자격조회 신청 서둘러야 하는 이유 (0) | 2023.09.13 |
자녀장려금 지급시기 및 금액 바로 알아보러 가기 (0) | 2023.09.12 |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금액 9월 최신정보 (0) | 2023.09.11 |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신청방법 최대 131만원 (0) | 2023.08.25 |